2012년 4월 26일 목요일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기초 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기초 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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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기초 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기초 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
제 개인적으로 자신있는 과목의 레포트 과제입니다
물론 A+ 맞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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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기초 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한국은 2009년 현재 50만 명의 이주노동자들이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의 외국 노동력 유입은 저출산으로 인한 초고속 노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고학력과 고기술을 추구하는 사회구조로 인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저조한 것이 현실이다.
한국사회에서는 전체 인구의 2%가 넘는 120만 명의 이주민이 한데 어우러져 살고 있다. 2009년 8월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의 외국인 수는 총 110만 6,884명으로 2008년에 비해 24.2% 증가한 수치로 매년 급격히 그 수가 늘어나고 있다.
다문화인 수가 증가하면서 다문화가정의 수와 그에 따른 자녀들도 증가하고 있다.
국제결혼의 증가, 이주노동자의 빠른 유입 등으로 한국 사회는 전통적 단일국가 사회가 아닌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이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사회문제 중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교적응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특히,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자아정체성을 형성해나가야 하는 청소년시기에 언어능력의 부족, 정체성의 혼란, 집단 따돌림 등으로 인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는 경우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다문화 가정 학생 798명 대상 설문조사에서 63%가 “학교생활 적응이 어렵다”고 대답했으며 가장 큰 이유로는 “학교 공부가 따라가기 어렵다”(38.5%)는 점을 꼽았으며(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다문화 가정 자녀 중도 학업 탈락률이 일반 가정 자녀 에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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