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4일 화요일

[사범교육]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과 대처 방안 /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과 대처방

[사범교육]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과 대처 방안 /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과 대처방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과 대처방안.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과 대처방안 - 목 차 - 1.학교폭력의 원인...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과 대처방안 - 목 차 - ƒ.학교폭력의 원인 및 특성 (1) 학교 폭력의 원인 (2) 학교폭력의 특성 „.학교폭력의 실태 (1) 신체적 폭력 (2) 정서적 폭력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① 가정의 측면 ② 학교의 측면 ③ 정부의 측면 ④ 그 밖의 해결 방안 ⑤ 외국의 대책 ƒ.학교 폭력의 원인 및 특성 (1)학교 폭력의 원인 학교 폭력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요인으로 학생의 개인적 특성, 가정의 문제, 사회적 환경 등과 관련된 사항을 지적하고 있다. 이를 더욱 체계적으로 요약해서 표를 만들어 보았다. 개인적 특성퍼스넬리티,성격,정신이상,유전,인종,신체적 특징, 가치관, 돈, 의식경향, 문화에 대한 이해가정의 문제가족 구조의 변화(핵가족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 결손가정, 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 가정 교육의 기능 약화)학교교육의 문제학교교육 목표와 교육 현실의 모순, 문제학생예방 및 치료를 안 함, 전문 상담가의 미배치, 과대경쟁과 입시교육 위주의 학교교육사회적 환경 도덕윤리의 붕괴, 폭력적인 범죄하위문화의 영향, 대중매체영향, 사회전반적인 유해환경이 확산, 향락, 쾌락추구 표1-1〉학교폭력의 원인 (자료출처: 학교 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 1997년 자료) 전문가인들은 최근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친구의 비행 정도가 학교폭력의 원인에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이 연구는 청소년들이 어떤 부류의 친구들과 사귀는가에 따라 청소년들의 사고와 행동의 유형 또는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이라 고 해석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 비행은 주변에 어떤 친구들이 있는가가 매우 주요한 요인으로서 작용하며, 친구들과의 관계가 청소년 비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힌 다른 연구들을 지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문...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