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6일 목요일

효과적인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

효과적인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
효과적인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효과적인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



장기적인 해외시장 진입계획에는 진입시장의 선정, 진입시기의 결정과 동시에 현지시장에 적합한 경쟁전략이 결정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현지시장 진입시 고려해야 할 전략대안의 유형과 각 대안이 갖는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이 특정국의 시장진입시 상정할 수 있는 전략대안에는 선점전략, 대결전략, 구축전략 등이 있다



(1) 선점전략

선점전략(preemptive strategy)은 초기진입자의 이점을 획득하기 위해 경쟁기업보다 앞서 세계의 주요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점전략을 채택하면 기업은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구축할 수 있다. 지배적인 영업망을 구축하여 다른 다국적기업들의 진입을 방해하거나 현지경쟁자의 출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어떤 경우 시장선점전략은 초기단계에서는 경제적으로 수지타산이 맞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요를 개발하고 기업의 경쟁적 위치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는 손실을 감수하면서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한다.
효과적인 국제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



장기적인 해외시장 진입계획에는 진입시장의 선정, 진입시기의 결정과 동시에 현지시장에 적합한 경쟁전략이 결정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현지시장 진입시 고려해야 할 전략대안의 유형과 각 대안이 갖는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이 특정국의 시장진입시 상정할 수 있는 전략대안에는 선점전략, 대결전략, 구축전략 등이 있다



(1) 선점전략

선점전략(preemptive strategy)은 초기진입자의 이점을 획득하기 위해 경쟁기업보다 앞서 세계의 주요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점전략을 채택하면 기업은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구축할 수 있다. 지배적인 영업망을 구축하여 다른 다국적기업들의 진입을 방해하거나 현지경쟁자의 출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어떤 경우 시장선점전략은 초기단계에서는 경제적으로 수지타산이 맞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요를 개발하고 기업의 경쟁적 위치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는 손실을 감수하면서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