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3일 목요일

[물리학] 물리학실험-등가속도 운동, 마찰력

[물리학] 물리학실험-등가속도 운동, 마찰력
[결과]물리학실험5.doc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doc 파일
설명 : A+받은거라 문제 없어요
정리 되게 깔끔하게 되있어요
[3] 결과 및 토의

1. 질문에 대한 토의

질문 1. 가속도 그래프에서 측정한 등가속도 운동의 가속도는 의미 있는 결과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손으로 밀어줄 때와 끝막이에서 반발할 때의 최대가속도는 중력가속도와 비교하면 몇 %나 되는가?

→ 의미 없는 결과이다. 실험결과의 자료를 봐도 알 수 있듯이 평지에서 밀어준 수레의 가속도는 일정하지 않고 계속 변한다...........

질문 2. 과 의 데이터와 와 의 데이터로부터 계산한 평균가속도는 선형회귀법으로 구한 기울기와 같다고 할 수 있는가? 어느 결과가 더 정밀한가, 즉 오차가 작은가?

→ 평균가속도로 구한 기울기와 선형회귀법으로 구한 기울기는 같다고 할 수 없다. 본질적으로 두 방법모두 일차식을 기반으로 .............

질문 3. 실험 2에서 경사각 는 몇 ° 인가? 이 각도에서 (단, 는 radian 단위) 의 근사식이 가능한가? 는 1로부터 몇 %나 다른가?

→ 0.0454 이므로, .........

질문 4. 실험 2에서 마찰효과와 중력효과를 비교 토의한다.

→ 로 중력효과에 비해 마찰효과가 매우 작다. 아무래도 수레와 트랙의 접촉면이 거칠지 않고 매끄러워서 ..........

질문 5. 계산한 가속도 이 와 비교할 때 얼마나 성공적인 값인지 토의한다.

→ 이고, 이다. 두 값을 비교하면..........

질문 6. 실험 2에서 수행한 , 의 비교와 실험 1에서의 유사한 작업으로부터 어떤 증언을 할 수 있는가?

→ 평균가속도와 선형회귀법의 기울기는 분명 ............

질문 7. 실험 1과 실험 2에서 구한 마찰계수를 비교 토의한다.

→실험 1과 실험 2에서 구한 마찰계수는 각각

이다.
두 값의 차이는 0.004086-0.003393=0.000693으로 작은 차이이다. 두 가지 모두
두 방향의 가속도를 측정해야 한다. 하지만 ............

2. 실험과정 및 결과에 대한 토의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