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했을 때 문제점에 대해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했을 때 문제점에 대해. |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 및 원리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배경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 및 원리 (3)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구성 (4) 발도로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배경 - 발도로프 교육프로그램은 19세기 중엽 유럽의 자유학교운동의 흐름 속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여 시작함 -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개혁 교육 또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됨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 및 원리 ① 모방과 본보기 교육 - 7세 이전의 영유아는 모방을 통해 배우므로 부모나 모태와 같은 교육환경을 형성하여 본보기가 되어야 함 - 발도로프 프로그램에서는 유아가 모방을 통해 계절과 일상생활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신체 형성에 충분히 몰두할 수 있게 함 ② 감각중시 교육 - 발도로프 유치원에서는 자연물로 이루어진 놀잇감을 제공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색깔로 된 환경을 구성하며, 유아의 신체동작 감각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라이겐(리듬놀이)를 하고 있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8월 8일 수요일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했을 때 문제점에 대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