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다 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 자녀 통합 교육 / 프로그램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다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 자녀 통합 교육.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36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프로그램 개발 실습 [ 1단계 상황분석 ]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
프로그램 개발 실습 [ 1단계 상황분석 ] -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프로그램의 주제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 자녀 통합 교육 - “엄마와 함께하는 우리말 놀이” .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 - 최근 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활성화와 국내 여성의 농촌거주 기피로 농촌 총각들의 국제 결혼의 증가, 국내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등으로 가정의 한 형태인 다문화 가정의 수가 증가 하고 있다. 이런 증가 추세와 함께 결혼이민자여성을 비롯한 다문화 가정 내 여성의 문화적 부적응으로 인한 여러 사회 문제들 역시 발생하고 있어, 지역 사회 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여러 지원과 많은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 국제결혼에 있어서 정상적인 결혼이 아닌 결혼중개업소와 같은 상업적 루트를 통한 국제결혼이 많아짐으로서 다문화 가정에서 실제적인 여러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충분한 교제와 준비과정 없이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 즉 말씨, 피부 색, 문화, 인종의 차이로 인해 다문화 가정자녀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대부분이 경제적, 사회적 기반이 취약하여 교육으로부터 소외되거나 문화적 편견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어 이들을 위한 별도의 대책과 관심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자녀의 현황을 보면 매년 늘어나고 있고 이러한 추가 증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학습 이해도가 낮고, 단지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친구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밝혀져 문제가 되고 있다. - 이와 같은 다문화 가정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6월 3일 일요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다 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 자녀 통합 교육 / 프로그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