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가드너 (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 [A+레포트] |
가드너 (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1.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의 기본개념 2.가드너가 제시한 9가지 기능 3.다중이론의 핵심 4.다중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학교 교육과 가드너 다중지능 이론과 수업(내일을 여는 교육 3) 박효정 양서원(박철용) -학교교육과 가드너 (블로그) -다중지능이론과 학습양식 (블로그) -네이버지식검색 -네이버백과사전 |
| <중략> - 지능에 대한 평가방법 a. 규준 지향적 평가 : 유아의 성취 수준을 집단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방법. - 집단 내에서 유아들 간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것 이다. b. 준거 지향적 평가 :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평가방법 - 개인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2.가드너가 말하는 9가지 기능 - 언어적 기능 (Linguistic intelligence) a. 소리, 의미, 문장력 등 언어의 여러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하고 표현하는 언어 활용능력 등을 포함한다. b. 문학가, 언론인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기존의 지능검사의 언어 요인에 해당된다. - 논리 수학적 기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a.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수리적논리적 사고와 관련된 능력이다. b. 수학자, 논리학자, 과학자들이 뛰어난 논리수학 지능을 소유하고 있다. (Gardner, 2001) - 음악 지능 (Musical intelligence) a. 음악과 관련된 자극과 현상, 즉 리듬, 가락, 하모니 등에 특별한 민감성과 이해력을 보이는 것이다. b. 가수, 작곡자, 연주자 등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형태이다. - 공간지능 (Spatial intelligence) a. 시각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공간세계의 정신적 모텔을 형성하면 그 모델을 조작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b. 건축가, 기술자, 미술가, 조각가 등에서 볼 수 있는 지능이다. - 신체-운동 지능 (Bodily-kines <중략> . 이 지능은 뇌에 해당하는 부위가 없을 뿐 만 아니라 아동기에는 이 지능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가드너는 다른 8가지 지능과 달리 반쪽 지능으로 간주한다. 3.다중이론의 핵심내용 -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언어적논리-수학적음악공간신체-운동내성대인자연탐구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이 이론은 어떤 사람에게 맞는 한 가지 지능을 결정하기 위하여 제시된 이론은 아니다. 하나의 인지적 기능에 관한 이론으로서 모든 개개인이 정도의 차이가 나겠지만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갖고 있다고 보며, 여덟 가지 지능이 합해져서 독특한 방식을 가진 한 사람을 형성한다는 것 이다. -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적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 시킬 수 있다. 가드너는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만약 적절한 여건(용기, 좋은 내용, 좋은 교육)만 주어진다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취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가드너가 예로 든 것은 [Suzuki Talent Education program]이다. 이 프로그램의 창시자 `시니치 스즈끼`(Shinichi Suzuki)는 “음악적 재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개발될 <중략>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8월 16일 목요일
[교육] 가드너 (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 [A+레포트]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의 다중지능 이론-5778_01_.gif)
 의 다중지능 이론-5778_02_.gif)
 의 다중지능 이론-5778_03_.gif)
 의 다중지능 이론-5778_04_.gif)
 의 다중지능 이론-5778_05_.gif)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