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6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연령별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발달의 개념과 이론 가. 발달의개념 발달이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순서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측면에서의 구조적 변화를 말한다. 발달은 경험 및 학습, 훈련과 같은 후천적 요인에 의한 연령적 변화와 선천적 유전인자의 내적 작용에 의한 생리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발달은 다음과 같은 발달원리에 의해서 지배된다(서봉연․이순형, 1985). ․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발달의 초기단계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히 상호연관되어 있다. 나. 발달의 이론 발달을 많은 기능이나 구조가 통합되는 복잡하고 점차적인 과정으로 생각한다면 인간의 모든 발달 과정 자체를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발달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의 발달은 어떠한 입장에서 보느냐에 따라 견해를 달리하면서 여러 가지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다.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대표적인 발달이론은 행동주의, 구성주의, 성숙주의, 정신분석이론을 들 수 있다. 최근에 들어서는 이들 이론 중에서도 특히 구성주의 이론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유아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구성주의 이론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
연령별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발달의 개념과 이론 가. 발달의개념 발달이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순서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측면에서의 구조적 변화를 말한다. 발달은 경험 및 학습, 훈련과 같은 후천적 요인에 의한 연령적 변화와 선천적 유전인자의 내적 작용에 의한 생리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발달은 다음과 같은 발달원리에 의해서 지배된다(서봉연․이순형, 1985). ․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발달의 초기단계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히 상호연관되어 있다. 나. 발달의 이론 발달을 많은 기능이나 구조가 통합되는 복잡하고 점차적인 과정으로 생각한다면 인간의 모든 발달 과정 자체를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발달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의 발달은 어떠한 입장에서 보느냐에 따라 견해를 달리하면서 여러 가지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다.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대표적인 발달이론은 행동주의, 구성주의, 성숙주의, 정신분석이론을 들 수 있다. 최근에 들어서는 이들 이론 중에서도 특히 구성주의 이론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유아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구성주의 이론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
![]() ![]() ![]()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8월 13일 월요일
연령별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