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13일 월요일

[국어] 진달래꽃 지도안 국어과 학습지도안 고등학교1학년 / 국어과 수업 지도

[국어] 진달래꽃 지도안 국어과 학습지도안 고등학교1학년 / 국어과 수업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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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국어과 수업 지도안 Ⅰ. 단원명 단 원 6. 노래의 아름다움 소단원 (1...
국어과 수업 지도안 Ⅰ. 단원명 단 원 6. 노래의 아름다움 소단원 (1) 청산별곡(靑山別曲) (2)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3) 진달래꽃 (4) 유리창 1 (5) 광야(曠野) Ⅱ. 단원선정 이유 및 수업방향 우리가 시를 읽는 까닭은 무엇일까 아마도 소설이나 희곡, 수필 등에서는 맛볼 수 없는 점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소설이나 희곡, 수필과 달리 시는 길이나 형태상 많은 말을 하지 않는다. 때로는 천 마디의 말보다 한 편의 시가 가슴을 울리고 감동을 주기도 하는 것이다. 압축된 형식을 가지고 깊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점은 시만이 지닌 특징일 것이다. ‘시’는 순간적 감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문학으로서, 분명하고 논리적인 설명이 힘들다. 하지만, 이러한 ‘시’를 학습함으로써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만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풍부한 상상력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문학의 아름다움과 그것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활동을 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 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을 깨닫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학은 언어의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을 유기적으로 조화시킴으로써 아름다움을 실현하는데, 이것을 다양한 작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이 단원의 핵심 목표이다. 특히 시는 말의 확장과 음악적 효능과 감각적 의미와 결합된 예술이면서 우리의 삶을 깊게 하는 주제를 담고 있는 것으로 음악성, 함축성, 형상성이 잘 드러난 문학이다. 따라서 ‘청산별곡’, ‘어부사시사’, ‘진달래꽃’, ‘유리창Ⅰ’, ‘광야’ 다섯 작품을 통하여 문학의 아름다움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문학...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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