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보육 실습] 유아 아동 관찰일지 12회 모음집 - 6세 |
관찰일지12회.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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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보육 실습을 하면서 13일간 작성한 6세 아동 관찰일지 13회 모음집 입니다. 그날그날 유아의 행동 사항과 그에 대한 의견을 작성 하였습니다. 표로 만들어져 있고 결재(싸인)란도 있습니다. |
아동 관찰 일지 < 0회기 > * 대상자 * 날짜 * 작성자 관찰시간 관찰기록 실습생 의견 9:30 - 10:00 간식 먹은 후 자유놀이학습 -누워서 그림을 그림. -종이에 @@@의 이름을 쓰고 선생님께 보여줌. - “엄마가 오늘은 5시에 나 데리러 온다고 했어요.” 라고 함. “왜요?”라고 물으니 “눈이 부어서요.”라고 함. “병원 갈려고요?” 라고 물으니 그렇다고 함. -풀이 손에 묻어 휴지로 닦자 휴지가 손에 붙어 안 떨어짐. 휴지통 앞에서 손에 붙어 있는 휴지를 떼고 있음. 내가 쓰레기를 버리러 휴지통 옆으로 가니 “선생님, 손에 휴지 붙었어요.” 라고 해서 “그럼 손으로 떼세요.”라고 했더니 “못하겠어요. 선생님이 떼 주세요. 잘 안돼요. 어떻게 해요?”라고 함. 14:20 - 15:10 자유선택놀이 - “몇 시에요.” 라고 시계를 보며 시간을 물어 봄. 16:10 - 18:00 자유선택놀이 -하원 시 엄마가 데리러 온다고 했는데 형이 문 앞에 서 있자 “엄마가 데리러 온다고 했는데.” 라고 하며 실망스러운 기색을 보임. “누나도 왔어요. 밖에 우리 누나 있어요.” 라고 말함. -학습지와 수첩을 가방에 넣지 않아 다시 교시로 들어와 차근차근 정리. -큰소리로 “안녕히 계세요.” 하며 인사하고 하원. 실습생 의견 다른 날에는 전혀 물어 보지도 않던 시간을 오늘 처음 물어 보는 것을 보니 다른 날을 형이 데리러 오는데 오늘은 엄마가 데리러 온다고 해서 엄마를 더 기다리는 것 같다. 아이들은 엄마 아빠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법을 배운다. 만 5~6세는 이전까지 부모와의 강한 애착(자신을 돌보아 주는 사람이 누구인지 인식하고 자신이 위험에 처해 있거나 두려움을 느낄 때 자신을 지지해 주는 안정 기반)관계에서 벗어나 부모와 다르게 행동하기 시작하는 시기라고 하는데 OOO은 부모 중 특히 엄마와 애착관계가 잘 형성된 것 같다. 애착은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아이의 부모에 대한 애착은 부모와의 다양하고 밀접한 상호작용으로 서서히 생겨난다. 이러한 애착은 아이의 욕구를 만족시켜주고 긴장을 완화시켜주며 다른 사람들과의 계속되는 관계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부모와의 신뢰감이 있으니 아이의 독립심도 증가 할 것이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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