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정리했으며 그의 생애와 교육적 시사점, 심리사회의 발달단계를 정리했다. (1) 1단계(0~1세):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freud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출생에서 약 1세까지이다. 주된 발달위기는 영아가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느냐 없느냐 여부에 관한 것으로 어머니의 관여가 이 신뢰의 초점이 된다. 신뢰감은 다른 사람에 대한 믿음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포함한다. 이 시기에 아기를 돌보아 주는 사람(주로 어머니)이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인 기본적인 욕구를 잘 충족된 아동은 자신과 주변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지만 욕구좌절이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부정적 경험을 많이 한 아동은 불신감을 갖게 된다. 에릭슨이 이 시기를 인생의 초기단계 중 가장 비중있게 취급했던 이유는 발달 특성으로서의 기본적 신뢰감이 인생 후기에서 갖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도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
목 차 1)이론적 배경 ---------------------------2 2)주요개념 ---------------------------2 (1)점성원리 (2)발달적 위기 3)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 (1) 1단계: 신뢰감대 불심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 (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정체감 확립 대 역할혼돈 (6) 6단계: 친밀감 대 소외감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통합감 대 절망감 3)정신분석이론에 대한 평가 --------------------------7 4)프로이드와 에릭슨이론의 비교 --------------------------8 5)교육적 시사점 --------------------------8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