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적 부호화,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범주화를 비교, 설명하라. |
지각적 부호화, 지각적 조직화, 지각.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지각적 부호화,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범주화를 비교, 설명하라. 두 소비자가 어떤 제품의 광고를 보고 난 후 그 제품에 대한 평가는 소비자간의 상당한 차이가 날 수 있다. 혹은 두 소비자가 어떤 판매원으로부터 제품에 때한 얘기를 들었을 때 그 판매원과 그 제품에 대한 평가는 매우 다를 수 있다. 개인의 행동은 그가 받는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이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그의 행동이 달라진다. 똑같은 자극에도 우리들의 지각이 다른 이유는 지각과정에 우리들 각자의 성격과 가치관 그리고 인지구조(congnitive structure)와 과거의 경험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은 자극, 주의, 이해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지각이라고 하고 특히 이해의 단계를 지각이라고 함을 알았다. 이해는 유입된 정보의 내용을 조직화하고 그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의 두 단계를 각각 지각적 조직화와 지각적 해석이라고 한다. 이 정보처리의 각 단계에서 사람은 자신의 기존 신념과 태도를 지지하거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만을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가리켜 “선택적 지각”이라고 말한다 |
지각적 부호화,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범주화를 비교, 설명하라. 두 소비자가 어떤 제품의 광고를 보고 난 후 그 제품에 대한 평가는 소비자간의 상당한 차이가 날 수 있다. 혹은 두 소비자가 어떤 판매원으로부터 제품에 때한 얘기를 들었을 때 그 판매원과 그 제품에 대한 평가는 매우 다를 수 있다. 개인의 행동은 그가 받는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이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서 그의 행동이 달라진다. 똑같은 자극에도 우리들의 지각이 다른 이유는 지각과정에 우리들 각자의 성격과 가치관 그리고 인지구조(congnitive structure)와 과거의 경험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은 자극, 주의, 이해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지각이라고 하고 특히 이해의 단계를 지각이라고 함을 알았다. 이해는 유입된 정보의 내용을 조직화하고 그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의 두 단계를 각각 지각적 조직화와 지각적 해석이라고 한다. 이 정보처리의 각 단계에서 사람은 자신의 기존 신념과 태도를 지지하거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만을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가리켜 “선택적 지각”이라고 말한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