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아동기에 처음으로 진단되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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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체계이론과 4수준의 체계 2. ADHD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4수준의 체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방법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장애를 보이는 아동은 몸을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하는 일에 집중하지 못하며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즉, 특정 기간 동안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성, 충동성 중 하나 이상의 특징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고 한다. 미국 정신의학회에서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수준에 속하는 부주의성, 충동성, 과잉활동성으로 인해 두 가지 이상의 장면에서 기능적 손상을 일으키는 장애이다.’ 라고 하였다. ADHD 아동은 잦은 실패의 경험을 갖고 있고 정서적으로 불안하다. 이러한 정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행동이나 학업성취와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자라면서 미숙한 개아개념을 갖는다. 우리나라에서는 변화가 빠른 산업화로 인한 사회변형과 혼란이 확산되면서 ADHD 아동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지대한 관심이 증폭되어 있다. ADHD의 출현율은 연구자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DSM-IV-TR에서는 대개 학령기 아동의 3~5% 정도로 보고하고 있다. 또한 남아가 여아에 비해 약 3배에서 5~6배 정도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약 2%정도로 보고되었고, 4~6학년 학령기 아동 대상에서는 약 4~5% 정도의 출현율을 보고하고 있다. ADHD는 부주의나 과잉행동 또는 충동성에 해당하는 핵심증상이 7세 이전에 시작 |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체계이론과 4수준의 체계 2. ADHD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4수준의 체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방법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3) 외체계 위와 같이 ADHD 아동들에 대한 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ADHD 아동들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적 지지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가정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한데, 외체계에서 예를 들면, 부모직장의 근무조건이 맞벌이 가정 ADHD 아동의 전인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부모들이 가정에서 ADHD 아동을 잘 양육하는 것은 가족 외부의 다른 환경에서 발생하는 역할기대,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등에 달려 있다. 현재 국가에서는 저소득 가정과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에 대해서만 보육정책 및 육아정책을 통해 제도적 접근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위의 계층에 포함되지 않는 가정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접근이 미비한 실정이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보육정책을 보다 확대시켜 일반가정의 맞벌이 부모들이 아이들을 보다 긍정적으로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현재 아동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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