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지도법의 특성(3가지) 교수방법(3가지) 그리고 장점(1가지)단점(1가지)서술하시오. |
총체적 언어지도법의 특성(3가지) 교.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총체적 언어 교육법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개념 1)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언어의 최소단위를 음소나 낱말로 보는 부호중심 언어 접근 법(code emphasis approach)과는 달리, 전체적으로 의미를 이루는 덩어리(whole)인 원문 (text)이라고 본다.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보는 언어는 언어 그 자체를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나를 이어주는 의사소통 수단이고 나아가서는 생존문제(matter of survival)를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가르치기 위해 분석되고 쪼개진 것은 더 이상 언어가 아니며, 의미 있는 하나의 전체를 이룰 수 있을 때에만 언어라 부를 수 있다. 2)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총체적’이란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첫째, 언어의 기본단위로서 의미의 덩어리(whole) 를 다룬다는 의미이다. 둘째, 언어교육을 총체적으로 한다는 줏을 갖기도 한다. 언어의 4가지 측면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총체적으로 학습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아동은 좋은 글을 읽으므로써 그 의미를 내면화하고, 그것 이 그의 쓰기에 나타나며, 그의 쓰기에서 배운 낱말이나 문장은 또한 읽기에 도움을 준다는 생각이다. 바른철자를 쓰는 일은 그 내용이 완결된 이 후에 행해져야만 진정한 실효성을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교육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읽고 쓰는 과정이 동시적으로 진행된다고 보기 때문에 교육과정 역시 몇 개의 과목으로 분리되기 보다는 그 주제의 공통성에 따라 묶어서 가르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주제에 따른 단원 (thematic unit)학습에서는 만약 노래나 동화가 같은 주제를 나타낼 경우 吾악과 국어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동일시간에 학습되도록 하는 것이 언어교육에는 더 효과적이라고 본다. |
총체적 언어 교육법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개념 1)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은 언어의 최소단위를 음소나 낱말로 보는 부호중심 언어 접근 법(code emphasis approach)과는 달리, 전체적으로 의미를 이루는 덩어리(whole)인 원문 (text)이라고 본다.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보는 언어는 언어 그 자체를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나를 이어주는 의사소통 수단이고 나아가서는 생존문제(matter of survival)를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가르치기 위해 분석되고 쪼개진 것은 더 이상 언어가 아니며, 의미 있는 하나의 전체를 이룰 수 있을 때에만 언어라 부를 수 있다. 2)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총체적’이란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첫째, 언어의 기본단위로서 의미의 덩어리(whole) 를 다룬다는 의미이다. 둘째, 언어교육을 총체적으로 한다는 줏을 갖기도 한다. 언어의 4가지 측면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총체적으로 학습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아동은 좋은 글을 읽으므로써 그 의미를 내면화하고, 그것 이 그의 쓰기에 나타나며, 그의 쓰기에서 배운 낱말이나 문장은 또한 읽기에 도움을 준다는 생각이다. 바른철자를 쓰는 일은 그 내용이 완결된 이 후에 행해져야만 진정한 실효성을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교육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읽고 쓰는 과정이 동시적으로 진행된다고 보기 때문에 교육과정 역시 몇 개의 과목으로 분리되기 보다는 그 주제의 공통성에 따라 묶어서 가르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주제에 따른 단원 (thematic unit)학습에서는 만약 노래나 동화가 같은 주제를 나타낼 경우 吾악과 국어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동일시간에 학습되도록 하는 것이 언어교육에는 더 효과적이라고 본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