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D)부적응행동의 이론적접근을 논하고 진단기준을 설명하시오0 |
아동생활지도2D)부적응행동의 이론적접.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아동생활지도2D)부적응행동의 이론적접근을 논하고 진단기준을 설명하시오0 유아교육과아동생활지도2D형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Ⅰ. 서 론 Ⅱ. 본 론 1. 적응행동과 부적응 행동 1) 적응의 의미 2) 부적응 행동의 의미 3) 적응과 부적응행동 혹은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2.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생물의학적 모형 2) 정신분석학적 모형 3) 행동주의적 모형 4) 인지주의적 모형 5) 인간중심적 모형 6) 현실요법적 모형 7) 사회문화적 모형 3.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 1) 행동학적 측면 2) 생물학적인측면 3) 심리적 측면 4) 사회 문화적 측면 4. 부적응 행동의 유형(DSM-Ⅳ에 의한 분류) 5. 부적응행동의 제거와 개선 방법 1) 소멸 (extinction) 2) 벌 (punishment) 3)포화 (satiation) Ⅲ. 결 론 참고 문헌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것이 기본적인 심리이다. 이런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이 가정에서 부모와 같이 생활하다가 부모의 갑작스런 변화- 직장문제, 부모의 사, 부모의 이혼등-로 인하여 유아를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맡겨야 할 경우에 유아는 심신과 육체적으로 많은 혼란을 느끼게 되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평시와 다른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유아들은 초등학교 교육 이전에 이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은 제도화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경험을 하게 된다. 참고 자료 김광웅(1999), “유아행동지도”, 교육과학사 서화자 외 공저(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영훈 외 공저(2007), 유아문제 행동의 이해 및 지도, 태영출판사 이순례(2000), “영유아 행동지도”, 경기도 강남대학교 출판부 홍기영(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적응 아동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영선(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문순(2005), “미술치료를 통한 경계선 지능 아동의 부적응 행동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허진(2006), “집단 치료놀이 프로그램이 부적응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효과” “유아의 문제 행동과 지도방법(2005)”, 창지사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