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에서 면접 기초기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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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Ⅰ 서론(면접의 기초기술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작성) Ⅱ 본론(면접의 기초기술에 대한 것을 작성) 1. 면접의 기초기술 1) 관심의 표현 2) 명료화와 해석 3) 요약 4) 질문 5) 허용과 일반화 6) 면접내용의 변화 7) 재초점화 8) 면접에서의 경청과 관찰 9) 면접에서의 침묵 10) 면접에서의 감정이입 Ⅲ 결론(면접의 기초기술에 관한 필요성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 Ⅳ 참고문헌 |
Ⅰ 서론(면접의 기초기술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작성) Ⅱ 본론(면접의 기초기술에 대한 것을 작성) 1. 면접의 기초기술 1) 관심의 표현 2) 명료화와 해석 3) 요약 4) 질문 5) 허용과 일반화 6) 면접내용의 변화 7) 재초점화 8) 면접에서의 경청과 관찰 9) 면접에서의 침묵 10) 면접에서의 감정이입 Ⅲ 결론(면접의 기초기술에 관한 필요성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 수집과 진단적 및 치료적 성격을 가진 면접은 여러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면접 기술은 기본적인 사회복지실천 기술로서 개입결정을 하기 위한 자료 수집이나 클라이언트의 문제 파악과 해결을 위한 주요 도구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사회복지실천 전략이 면접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면접 기술은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대면관계 대부분의 시간을 면접으로 보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면접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면접에는 각기 그 분야에 따라 구체적인 기술이 적용된다. 그리고 면접 기술의 적용은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훈련 배경에 따라 다르다. 효과적인 면접을 하는 것은 자료 수집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그리고 변화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시종 잘 관여시키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사회복지사는 마음속에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얼마의 준비를 하여 면접을 하는 동안 클라이언트의 긴급한 문제 처리를 위해 내용을 융통성 있게 수정할 수도 있어야 한다. 긴급한 . . 1. 면접의 기초기술 사회복지사는 면접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와의 면접에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초 기술을 활용하게 된다. 1) 관심의 표현 커뮤니케이션을 격려하는 가장 단순한 기술은 흥미와 관심에 대한 여러 가지 표현이다. ‘음, 알겠습니다’, ‘계속하시죠.’ 혹은 음성을 내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는 것 등이 있다. 2) 명료화와 해석 명료화는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을 반영하는 것인데 그것은 더욱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보다 유사한 말로 바꾸어서 표현하는 것이다. 명료화는 가끔 주관적 현실을 객관적 현실과 구별하고 고려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선택을 제시하고 상이한 선택의 결과에 관해 서술을 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해석은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이 해석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그의 어떤 행동이나 사고, 감정이나 생각 등을 지적해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거기에 대해서 그런 생각이나 감정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그 의미에 관한 사회복지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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