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목 차> Ⅰ.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1. 학문중심교육의 개념 1) 개념 2)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1) 학습의 준비성 2)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3) 학습의 동기 4) 교구 4. 교육방법 1) 지식의 구조 2) 나선형 교육과정 3) 발견학습 Ⅱ. 듀이의 경험중심교육 1. 경험중심교육의 개념 1) 개념 2)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1) 역사교육 2) 과학교육 3) 독․서․산교육 4) 문학과 예술 교육 4. 교육방법 1) 반성적 사고 2) 흥미와 원리 Ⅲ. 학문중심교육과 경험중심교육의 비교 <참고문헌> Ⅱ. 본론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브루너의 학문중심교육 (1) 개념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라는 교육내용의 본질에 대하여 생활이 아니라 지식 또는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 입장은 교과나 학문의 기본 구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교육의 본질과 지식의 가치를 밀접하게 관련 혹은 등치시키는 것이다.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해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따라서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하기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을 요청하였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다. (2) 배경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1960년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그러나 학문중심 교과로의 회귀운동은 진보주의 운동에 대한 회의와 중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성과가 하향 행진하는 조짐이 알려지면서 브루너 이전에 이미 시작되고 있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