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공통]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주입식 교육관과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7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2012년 2학기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 2. 자연주의 교육관 1) 인간관 2) 교육 3) 교육학적 논의점 3. 진보주의 교육관 1)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서 주장하는 교육에 대한 정의 3) 교육원리, 교육목적, 교육이론, 교육방법 4)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와 비판점 4. 실존주의 교육관 1) 실존주의 교육철학 2) 실존주의의 의의 3) 실존주의의 한계 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설명 6.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8단계 이론) ①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②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심 ③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④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⑤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⑥ 제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⑦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⑧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 7.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