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27일 월요일

[의학] 월경증후군[PMS]에 대해서

[의학] 월경증후군[PMS]에 대해서
[의학] 월경증후군[PMS]에 대해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월경 전 증후군은 운동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증세이므로 운동선수와 코치에게 관심이 많다.
“PMS는 개인관계에 지장을 초래하는 월경주기 중에 황체기 후반에 일어나는 주기적인 순환” 이라고 한다.
증세는 우울해지고 화가나며 불안정하며 관심이 부족해진다.
여성의 20~50%가 월경전에 각자의 증세에 시달리며 PMS에 의해 생기는 증세는 150가지 이상으로 월경하기 7~10일 전에 일어나며 심리적, 신체적, 행동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증세는 복부 팽창과 통증, 등통증, 두통, 변비, 가슴이 단단해 짐, 음식욕구,피로, 민감, 우울증 등이다.
여러 가지 증세가 겹쳐서 나타나기도 한다.

2.월경 전 증후군의 원인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여성에서 생기는 장애는 호르몬이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농도는 생리 전 주일에 극적으로 변화하므로 심리적이고 생리적인 기능에 영향을(월경증후군) 미칠 수 있다.
PMS(월경증후군)증세가 있는 여성은 우울, 분노, 잠이 옴, 두통 그리고 정신적인 혼란과 같은 심리적 증세가 나타나는 황체기 중반과 후반 그리고 월경 전 단계에서 세로토닌 농도가 감소한다. 세로토닌 농도가 감소되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텐론 패턴으로 변화되어 초기 배란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 신체적인 PMS(월경증후군) 증세인 가슴이 답답해 짐, 복통 수분보유, 여드름, 음식 마구 먹기 등을 일으킬 수 있다.



3.운동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여자 운동선수들은 PMS(월경증후군)가 운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이 많다.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하는 여자들이 PMS(월경증후군)로부터 받는 고통이 적다는 것은 다행한 일이다.
1주일에 3번 이상 60분간 유산소 운동을 하는 여자들에게서도 PMS(월경증후군) 증세가 유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특히 월경전 우울증이 개선 되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