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2일 수요일

[교육학] 한국 교육의 형식 교육 그리고 비형식, 무형식 교육[한국의 교육현실]
[교육학] 한국 교육의 형식 교육 그리고 비형식, 무형식 교육[한국의 교육현실]
[교육학] 한국교육의 형식 교육 그리고 비형식, 무형식 교육[한국의 교육현실] .ppt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39 페이지 /ppt 파일
설명 : 비형식적 교육 도입이 우리나라 교육 현실서 갖는 한계 입시 위주의 사회...
비형식적 교육 도입이 우리나라 교육 현실서 갖는 한계 입시 위주의 사회 분위기 비형식적 교육 도입이 우리나라 교육 현실서 갖는 한계 2. 비형식적 교육을 시행하기에 미비한 환경 비형식적 교육이 좀더 활발히 시행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항들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1)사회적 여건 2)학교 시설과 환경 한국에서 담임 한명 당 담당 학생 30~40명- 교사의 에너지 소모가 크다 학생 개개인의 학습적 요구사항에 귀를 귀울이기 어렵다 학습 기자재의 부족 3)교사의 적극적인 의지 4)학생들의 마음의 준비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형식, 비형식, 무형식 교육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임. 그러므로 이 세 가지 요소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함. 비형식교육 창조적 자주적 무형식교육 개방적 비경쟁적 형식교육 체계적 의도적 계획적 학교교육 결론 학생 인터뷰 인터뷰 주제 실제 고등학교에서 형식교육과 비 무형식 교육의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질문 1. 형식교육과 비형식 교육의 조화가 현행 고등학교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결론 학생 인터뷰 질문 2. 그렇다면, 학생이 생각하는 형식교육과 비형식 교육의 조화로운 모습이 있나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이야기 해주세요. 결론 학생 인터뷰 질문 3.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이 조화를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될 요건은 뭐가 있을까요 결론 우리들의 결론,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 1. 형식, 비형식, 무형식 교육은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 이것들을 어떤 방식으로 엮어 나갈지가 중요. 2. 형식, 비형식, 무형식 교육의 지나친 이분법적 분류는 NO! 형식교육안의 창의성 자율성 OK~ , 비레デ還 교육안의 체계성 OK~ 3. 비레デ還 교육이 초,중,고등학교에서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선진국형 사례 참조, 그러나 우리나라와는 경제적 문화적 환경이 다르므로 우리만의 모델을 만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