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6일 목요일

[서양교육사상] 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서양교육사상] 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루소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루소의 생애, 교육사상, 루로 애밀의 내용과 루소 교육사상의 한계 및 루소 교육사상이 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참고자료] • 유한구 저「교육인식론 서설」성경재(2004)
• 김진희, 이기문 저,「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4 - 서양교육사」지구문화사(2000)
• 김수동「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서울: 문음사(1997)
• 안인희 ․ 정희숙 ․ 임현식「루소의 자연교육 사상」이화여자대학출판부(1994)
• 김수동「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서울: 문음사(1997)
• 정금자「루소의 자연주의 유아교육 사상 연구」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2)
• 이선애「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분석」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6
• 권영기「루소 교육이론의 교육사회학적 고찰」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2000)
• 송지민「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한국 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6)
• 곽영숙「J.J. Rousseau의 『Émile』에 나타난 자연주의 교육이론」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6)
Ⅰ. 시대 및 교육적 배경

Ⅱ, 루소의 생애

Ⅲ.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루소의 교육 방법

Ⅳ. 루소 에밀의 구성, 교육과정
1) 에밀의 근본사상
2) 에밀의 구성
3) 에밀에 나타난 교육과정

Ⅴ. 루소 교육사상의 한계

Ⅵ. 루소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참고자료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