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15일 목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부모가 가질 수 있는 문화적 특성 및 이러한 특성들이 자녀양육의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가능성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부모가 가질 수 있는 문화적 특성 및 이러한 특성들이 자녀양육의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가능성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부모가 가질 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첫째, 학력자본에 대한 위기의식이 매우 높으며 일상화되어 있다.
- 공부⇒일류대학⇒인생의 성공, 그렇지 못하면 고달픈 육체노동이라는 이분법적 도식이 확고한 중심 가치로 자리 잡고 있다.
- 강한 학벌주의를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학교화 사회’의 주류적 가치관은 일상생활 속에서 수시로 강조되고 상기된다.
♣ “엄마와 함께 길을 가다가 청소부 아줌마를 보면, 엄마는 ‘열심히 공부해서 편하게 사는 게 낫지, 공부 안 하면 나중에 저 사람처럼 힘들게 살게 된다.’고 말하곤 했어요.”

둘째, 자녀가 어렸을 때부터 전문직 화이트칼라의 가치를 강조하고 이에 대한 목표 의식을 갖도록 유도한다.
♣ “어렸을 때부터 검사나 변호사, 의사 같은 사람이 됐으며 좋겠다는 말씀을 자주 하셨어요.”
♣ “저는 아버지가 물리학자여서 집안 분위기상 과학에 대한 편향적 관심이 키워졌어요. 자꾸 흥미를 갖도록 유도한 측면이 있었죠. ‘과학이 최고’라는 사실을 주입받았다고 할까요.”

셋째, 자녀의 학업능력은 순전히 부모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믿음 속에서 자녀의 학업에 깊이 개입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 “부모님의 교육철학은 사람은 철저히 만들어 지며, 기본 능력의 차이는 없기 때문에 얼마나 주입시키느냐가 중요하다는 거죠. 따라서 교육은 투자라고 봐요”
- 개입 방식은 공부하도록 말과 행동으로 자극하기, 감시하기, 성적 체크하기, 취약과목 파악해서 해결방안 제시하기, 관련 정보 수집하기, 학교에 압력 넣기, 학습 스케쥴 관리하기 등으로, 부모와 자녀는 학업에 관한한 매우 밀착된 관계를 유지한다.
넷째, 일방적이고 억압적인 이 개입 전략은 일시적인 갈등과 반발을 일으키면서도 결과적으로 자녀의 태도를 순치시킨다.
♣ “학교 성적표를 가지고 오면 그걸 보시고 항상 희비가 엇갈리니까, 부모님이 좋아하시면 그 당시에는 ‘이게 효도인가 보다’ 이렇게 생각했었죠. 좋아하시는 걸 보고, 또 주변에서 인정받고 그러면서 저의 행동의 가치를 느끼곤 했던 것 같아요. 집안의 기대도 있고 제가 한 결과에 대해서 물질적이든, 정신적이든 보상도 받고, 학교에서도 좋은 성적을 받고 하니까 이런 여러 가지 가치들 때문에, 제가 공부를 꾸준히 했던 것 같아요.”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