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아동의 발달특징 |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아.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아동의 발달특징 |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아동의 발달특징 영아기 영아기는 출생 후 만 2세까지의 시기이며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지다. 기본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영아기의 특성 영어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 및 운동 능력의 발달이 매우 급격히 이루어지며, 기고 걷게 되는 대 근육 운동기능이 발달하는 한편, 섬세한 운동기능 역시 점차 발달된다. 급격한 신체적 발달 특성 때문에 이 시기를 제 1성장 급등기라고도 한다. 이운동 능력을 통해 영아는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의 범위는 넓어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1) 신체발달 생후 첫 2년 동안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머리, 다리, 중심, 말초방향의 순서를 거친다) 출생 시 신장의 1.5배, 몸무게는 3배정도 성장하게 된다. 3~4개월 : 씹기 훈련을 위해 이유식을 주어야 한다. 12개월 이후 : 고형 음식을 소화시킬 수 있게 된다. (2) 운동기능 발달 대근육 운동발달 : 주변 환경을 탐색하도록 돕는 행동 소근육 운동발달 : 손을 뻗고 잡는 것과 같은 작은 움직임 2개월 - 영아기의 운동 발달은 엎드린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2년 10월 17일 수요일
[인문]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아동의 발달특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